협업 필터링 기반 개인화 추천을 위한 사회 네트워크 분석 척도의 활용

Abstract

Collaborative Filtering(CF)에 기반을 둔 추천 시스템은 고객 간의 유사도를 통해 선호도를 파악하여 고객에게 개인화된 서비스의 제공과 상품을 추천한다. 고객 간 유사도에 추가하여, 고객의 상품 정보에 대한 방문 정보를 기초로 하여 고객간의 연관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이러한 네트워크 정보를 활용하여 추천의 효과를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간의 연관 네트워크상의 중심성을 결합적으로 활용하는 CF기반 추천 방안을 제시하고, UCC 방문 데이터에 기초한 실험을 통해서 유용성을 확인하도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