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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필터링 기반 개인화 추천을 위한 사회 네트워크 분석 척도의 활용

Title
협업 필터링 기반 개인화 추천을 위한 사회 네트워크 분석 척도의 활용
Other Titles
Application of Social Network Analysis Metrics for Collaborative Filtering-based Personalized Recommendation
Author
김종우
Issue Date
2011-05
Publisher
대한산업공학회 /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Citation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Vol.2011 No.5 [2011], 1133-1137(5쪽)
Abstract
Collaborative Filtering(CF)에 기반을 둔 추천 시스템은 고객 간의 유사도를 통해 선호도를 파악하여 고객에게 개인화된 서비스의 제공과 상품을 추천한다. 고객 간 유사도에 추가하여, 고객의 상품 정보에 대한 방문 정보를 기초로 하여 고객간의 연관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이러한 네트워크 정보를 활용하여 추천의 효과를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간의 연관 네트워크상의 중심성을 결합적으로 활용하는 CF기반 추천 방안을 제시하고, UCC 방문 데이터에 기초한 실험을 통해서 유용성을 확인하도록한다.
UR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95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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