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공학을 이용한 중국 특색 문화상품의 디자인 연구- 중국 혁도아랍성을 중심으로 -

Title
감성공학을 이용한 중국 특색 문화상품의 디자인 연구- 중국 혁도아랍성을 중심으로 -
Other Titles
esearch on the Design of Cultural Goods with Chinese Characteristics using Kansei Engineering - Take Hetu Ala City in China as an Example -
Author
고보형
Keywords
전통문화; 감성공학; 제품디자인; Traditional Cultur; Kansei Engineering; Product Design
Issue Date
2022-09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 v. 20, no 3, page. 359-368
Abstract
문화유산 자원은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의 핵심요소 종 하나이다. 본 연구는 중국의 역사적 고성인 혁도아랍성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감성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감성공학 분석방법으로 사용자의 감성어휘를 분석하여 감성요소와 문화상품 디자인요소의 관계를 탐구한다. 통계분석은 감성어휘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소비자의 실제 제품 욕구에 부합되는 키워드를 도출한 디자인 요소를 확정하여 최종 디자인과 그에 따른 사용자의 심미적인 것과 더욱 부합할 수 있는 문화상품 디자인을 제안 하였다. 본 논문은 감성공학의 관점에서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제품 개발 디자인에 도입하고자 한다. 감성공학의 분석 방법을 통해 지역 문화와 자원, 역사 등 문화 요소를 제품에 일치고자 하였다. 이를 통에 소비자의 평가형태는 화려하고, 색채가 다채롭고, 무늬가 복 잡한 곡선 형식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이 제품 디자인의 패션 포지셔닝은 전체적인 형태의 라인이 주로 곡선으로 표현되고 라인이 매끄러운 라인을 돋보이게 한다. 본 연구는 전통문화 유산이라는 자원을 발굴하여 제품 개발을 전환시키며, 전통성 민족의 특색, 정신을 담는 새로운 창의적 디자인 상품을 디자인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육성하며, 이를 통에 경제 사회와 문화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www.earticle.net/Article/A41827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91561
ISSN
1738-086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