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OF를 활용한 일반적 구조물의 VS30 구간에 따른 PGA 전달함수

Keywords MDOF 분석; 전달함수; PGA; PFA; VS30

Abstract

구조물에 설치된 MEMS 센서 기록은 구조물 자체의 응답을 포함하여 실제 지반운동과 상이하기 때문에 지표면 기준 진도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보정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MDOF(Multi-Degree of Freedom) 분석을 이용하여 지표면과 구조물 내 MEMS센서의 PGA 전달함수(Transfer Function, TF)를 제시하였다. TF는 지표면 기준 지진파 PGA와 구조물 각 층에서의 PFA(Peak Floor Acceleration)의 비율로 표현하였으며, 지진 발생 이전에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인자인 센서 설치 층수와 구조물 층수 비율, 구조물 고유주기 및 V S30의 변수로 나타내었다. 분석에 사용된 지진파는 총 78개 데이터로, 모멘트 규모로 계측된 국내 지진 3개와 PEER 센터로부터 취득한 10개의 국외 지진을 활용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로 V S30 구간별 PGA 전달함수분포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MEMS 센서의 보조지진계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