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토양안정제를 이용한 농가보급지도형 비닐하우스의 기초보강 연구

Keywords 농가보급지도형 비닐하우스; 친환경 토양안정제; 기초보강; 인발저항력

Abstract

우리나라의 비닐하우스는 여름철 장마와 반복되는 겨울철 대설로 인해 빈번한 피해를 입고 있다. 이러한 피해를 저감시키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식·생물에 해를 끼치지 않는 친환경 토양안정제의 사용으로 비닐하 우스 기초의 인발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현재 친환경 토양안정제의 농가보급지도형 비닐하우스 기초보강과 효과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토양안정제를 포함한 흙의 일축압축 및 다짐에 대한 실험을 진행 중에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국내 농토에 적합한 최적의 토양안정제 배합비를 도출하여 효율적인 비닐하우스 기초보강 방법을 제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