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를 활용한 결빙 감지 제거 시스템 특성 분석

Keywords 결빙감지제거; 탄소나노튜브; De-icing system; Carbon nanotube

Abstract

결빙은 다수의 산업 부문에서 손상과 고장을 유발하는 주요 요소로 여겨지며, 안정적인 구조물 유지를 위해서는 대상 물체의 결빙 관리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존하는 결빙 감지 및 제거 방법들은 복잡한 구조를 가진 정밀 기계나 큰 규모의 구조물에서의 효과적이지 못하거나 환경오염과 같은 또다른 문제를 야기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의 성장과 기술의 고도화에 부응하여, 다양한 형태의 기계와 구조물에서 사용가능한 탄소나노튜브 기반의 결빙 감지 및 제거 코팅을 개발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주기적인 온도 변화에 대해 높은 온도 감지 성능을 나타냈으며, 저온 상태 에서도 우수한 발열 특성을 보였다. 연구 결과, 탄소나노튜브 기반 코팅의 온도 감지 및 발열 성능이 입증되었고, 앞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될 잠재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