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기능성 탄소나노튜브 에폭시 코팅의 온도 감지 및 발열 성능분석

Keywords 온도 센서; 탄소나노튜브; 에폭시; 발열 복합체; 줄-히팅

Abstract

열은 토목 기계 등 많은 산업 분야에서 손상 및 고장의 원인이 되는 주요 인자이며, 안전한 구조물 관리를위해서는 온도 감지 및 제어가 필수적으로 요구되지만 기존 상용화되어 있는 온도 센서의 경우 복잡한 형상을 가지는 정밀 기계 및 대형 구조체의 온도 감지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 발전과 기술 고도화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구조형식을 가지는 기계 및 구조물에 적용할 수 있는 탄소나노튜브 기반다기능성 코팅을 제작하여 온도 감지 및 발열 성능을 평가하였다. 제작된 코팅의 전기적 특성을 분석하고,온도 감지 및 발열 성능분석을 위해 환경 챔버를 이용하여 온도 변화에 따른 저항 변화와 인가전압에 따른발열 온도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주기적인 온도 변화에 대해 부온도 계수를 나타냈으며, 저온 대기환경에서도 높은 발열 성능을 나타내었다. 본연구를 통해 다기능성 탄소나노튜브 기반 복합체의 온도 감지 및 발열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향후 다양한 산업분야에도 활용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