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D 기반 전기차 전과정평가를 위한 차량부품 데이터수집 모델

Abstract

최근, 여러 국가에서 전과정평가를 바탕으로 한 차량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한 검토를 진행중이다. 차량 전과정평가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부품에 대한 데이터들이 수집되어야 하며, 해당 데이터에 대한 무결성과 유효성 검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전과정평가를 위한 데이터수집 시 데이터 제공자에 대한 검증과 데이터의 유효성, 무결성을 검증하기 위한 DID 기반 전기차 전과정평가를 위한 데이터수집 모델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