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형특성에 따른 N-Vs의 상관관계

Keywords SPT,; Vs; N-Vs 경험식; 지형특성

Abstract

지반조사에 널리 이용되는 표준관입시험(SPT)의 관입저항 N값으로부터 내진설계 및 성능 평가에 필요한 지반 동적 특성인 전단파속도(Vs)를 추정하는 선행연구가 존재한다. 그러나, 국내에서 제안된 N-Vs 경험식으로부터 추정한 Vs는 낮은 N값에서 불확실성이 높다. 이번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제안된 N-Vs 경험식의 정확성을 지형특성과 연관시켜 분석하였다. 서로 다른 지역의 준설매립지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제안된 N-Vs 경험식은 서로 동일한 N값에서 유사한 Vs를 예측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국토지반정보통합DB센터(GeoInfo)에서 수집한 지반조사결과 자료를 지형특성에 따라 비교해본 결과, 동일한 N값에서 Vs의 차이가 지형 특성에 기인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