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 차단 부산물에 의한 오손 고체절연물의 C4F7N,CO2 혼합가스 내 연면 절연내력 연구

Abstract

세계적인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따라 GIS(Gas Insulated Switchgear) 또한 친환경 가스 적용 등의 기술 전환이 진행중이다 . 특히 대표적인 친환경가스 중 하나인 C4F7N/CO2 혼합가스는 SF6 가스와 비교하여 준수한 절연내력과 낮은 GWP(Global Warming Potentoal) 등의 장점이 있다.⑴ 그러나 가스 혼합비율에서 C02가 90% 이상 차지하므로 CB(Circuit Breaker)에서 대전류 차단 시 부산물 내 탄소 함량이 높게 나타난다. 또한 차단 부산물은 CB 내 절연물 표면을 오염시킬 수 있으므로,해당 부산물이 절연물 연면 절연내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CB 차단 부산물에 의해 절연물 시편이 오손 되었을 때 연면 절연내력을 절연파괴 실험을 통해 측정하였다. 결과,오손 시편과 순수 시편의 연면 절연내력에 특징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본 실험 결과의 원인으로 CB 내부와 같이 수분이 낮은 조건에서 분진 형태의 부산물 파티클 크기가 연면 절연내력에 영향을 미칠 만한 수준이 아닌 것으로 추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