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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식업의 그린운영관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브랜드 이미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itle
요식업의 그린운영관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브랜드 이미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connectedness between green operation management and purchasing intentions in restaurant industry : using brand image as the moderator
Author
허육선
Alternative Author(s)
HSU YU HSUAN
Advisor(s)
한현수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기업은 경영 관리 방면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중시해야만 미래 다양한 도전에 직면할 수 있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한 발전 실천에 주목하지 않으면 소비자와 투자자의 선호를 얻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가치 창출(value creation), 환경 신뢰(environmental integrity), 좋은 거버넌스(good governance), 또는 사회 공헌(societal contribution)의 네 가지 가장 중요한 핵심 본질을 따라가지 않으면 제품 및 관련 서비스가 소비 구매 의도를 자극할 수 없게 된다. 요식업은 다양한 산업 서비스 활동이 결합된 경제 시스템이며 운영 관리는 다층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모델이다. 한편, 사업자들에게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여전히 시장 경쟁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린운영관리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논의하고, 브랜드 이미지가 이 사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랜덤 샘플링 설문조사를 통하여 효과적인 설문지 회수 비율은 92%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요식업 그린운영관리 수준 중에서 그린제품관리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이미지 중에서 경험적 브랜드 이미지가 그린운영관리와 구매의도 사이에 정(+)의 조절효과를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요식업자가 그린운영관리와 경험적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을 결합하여 잠재 소비자 수를 확대할 수 있다. 한편, 경험적 브랜드 이미지의 효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그린운영관리도 향상시켜야 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1967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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