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정서지능 발달을 위한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모형 적용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Abstract

코로나19와 4차 산업혁명은 우리의 일상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고등학생들에게도 예외가 아니다.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은 2차 성징으로 인한 신체적ㆍ정신적 변화는 물론‘대학 입시’라는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관문을 통과해야 함과 동시에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사회로 첫 발을 내딛을 준비를 하며 환경적 변화를 동시에 겪는다.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대한민국 고등학생들은 앞서 언급한 그들이 시기적으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방면에서의 변화로 인한 혼란을 마주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등학생이 빠른 변화 속도에 대처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온전하게 독립적인 성인이 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한편, 현대의 미술은 단순히 미적 아름다움과 감상의 목적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삶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맺으며 이를 바탕으로 삶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더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과 적절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미술 시간에 적용한다면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문제점을 보다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하여 현실 세계에서의 많은 요소가 온라인 및 비대면으로 전환된 디지털 시대 속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학업, 대인관계 등 그들의 삶에서 마주하게 되는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정서지능 개발의 필요성과 정서지능 발달을 위한 고등학생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코로나19와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이 청소년의 일상과 정서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현재 교육현장은 학교폭력 문제, 대인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등 청소년이 속한 학교라는 사회를 뒤흔드는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와 더불어 인터넷 중독, 사회 부적응 문제 등은 청소년의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부족, 공감능력 결여 및 감정 조절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상과 연관 지을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관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정서지능의 발달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서지능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대인관계능력을 포함한다. 1990년대 이후 정서지능의 개념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앞선 다수의 선행 연구에서 정서지능 발달을 위한 지도안을 제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학교 현장에서 정서지능 발달을 위한 교육안이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앙정부 및 학계 등의 대응을 확인하여 정서지능의 요소와 관련하여 고등학생이 일상 속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방안에는 어떤 성과와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하였다. 대한민국의 고등학생이 마주하고 있는 입시 스트레스와 경쟁으로 몰아가는 학교 공부의 실태 등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정서지능의 발달이 현 시대의 고등학생에게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임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정서지능 발달을 중심으로 학교에서 실행할 수 있는 미술교육 프로그램 지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미술은 생각과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타인과 소통하고, 자신과 외부세계를 이해하는 활동으로 정서지능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미술 활동을 통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공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본 연구는 정서지능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고등학생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삶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인간관계와 사건, 문제들에 대해 더 포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더욱 넓은 시야로 바라보며,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더 깊이 있는 통찰력을 가지고 이해하고 소통하여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Ⅱ장에서는 정서지능의 개념에 대해 고찰하며 정서지능에 대한 인식의 변화, 탄생의 배경 및 역사 그리고 삶에서 정서지능이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어서 고등학생에게 정서지능의 역할과 중요성, 고등학생 정서지능의 발달 특성, 한국 사회에서 고등학생 정서지능 발달의 어려움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미술활동과 정서지능 발달의 관련성을 탐구하고, 미술교육을 통한 정서지능 발달에 대해 논의하며 2015 /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정서지능 발달의 연관성을 고찰해보았다. 정서지능 발달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비교ㆍ분석하여 정서지능 개발을 위한 미술 교육 프로그램의 시사점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더하여, 본 연구에서 적용한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의 개념 및 특징, 절차, 그리고 고등학생 정서지능 발달과의 관계까지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정서지능 발달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정서지능 발달을 위한 미술교육을 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을 마련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적 가능성 및 시사점을 논의하여 고등학교 학습자에게 유익한 미술 수업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수업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정서지능을 향상시켜 학생들이 자신감 있게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이끌고, 타인과의 감성적인 상호작용에서 타인의 정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정서지능 발달을 통해 삶을 자신감 있게 이끌어나갈 수 있는 인간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고자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본 연구자는 삶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성인이 되어 사회에 나가서도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정서 지능 발달을 위한 미술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실행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