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내 원장이 발휘하는 리더십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유아교사가 속한 조직에 대한 몰입의 정도와 교사가 발휘하는 교수창의성의 관계 안에서 서로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175명)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설문 내용에는 현재 교사들이 소속된 기관의 원장에 대한 리더십을 평가하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기관의 관리자는 설문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도구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측정 도구와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측정 도구,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측정 도구이며 자료의 분석 방법으로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원장이 발휘하는 변혁적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및 교수창의성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 변인의 총합과 하위요인 간 높은 수준의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원장이 발휘하는 변혁적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과 교사의 조직몰입 중 정서적 몰입에 더욱 더 높은 영향을 전해준다는 사실을,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카리스마)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원장이 발휘하는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 한 결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과 하위요인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가 속한 기관에 대해 온전히 몰입할 수 있는 몰입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은 정서적이고 심리적인 애착을 기반으로 형성된 정서적 몰입에 더욱 더 높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수 활동 안에서 유아교사가 발휘하는 교수창의성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는데, 여기에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은 그동안의 선행연구에서 조망해보지 않았던 관계에 대해 탐색해보고 이에 대한 유의한 영향력을 밝혀내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더불어 본 연구는 질 높은 유아교육현장의 도입을 위해 원장의 수준 높은 변혁적 리더십의 발휘와 정서적으로 안정된 교사의 조직몰입, 수준 높은 교수창의성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이에 덧붙여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에는 교사 개인에게 강하고 분명하게 영향을 미치는 부가적인 변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으로 이에 대해 지속적이고 깊이 있는 탐구가 요구되는 바이며, 결과적으로 이를 통해 질 높은 교육 현장의 발전에 기여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용어 :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