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에서 참여의 의미에 관한 실행연구

Abstract

박물관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방식의 참여에 대한 박물관 이용자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 새로운 방식의 참여는 참여문화의 특징을 가지는데, 과거와 달라진 이용자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박물관교육 현장에서 참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개선하면서 참여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어린이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담당자, 교육 강사, 교육 참여자가 어떻게 참여에 관여하는가, 이는 참여의 관점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 그리고 연구자는 박물관 교육 담당자로서 참여에 대해 어떤 성찰을 얻게 되는가이다. 연구 방향과 관점을 확보하기 위해 박물관과 참여를 중심으로 선행 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박물관 분야에서 참여의 가치와 의미를 다루어 온 연구의 흐름을 살펴보았으며, 박물관에서의 참여 설계 전략을 제시하는 참여적 박물관 개념을 파악하였다. 또 어린이와 청소년의 참여에서 강조되는 참여의 특징과 참여의 구성 요소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참여적 박물관 및 참여적 학습의 특징을 기준으로 어린이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개선하며, 참여의 구성 요소를 기준으로 연구 자료를 분석한다는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연구 수행 방법으로는 실행연구 방법론을 따름으로써, 연구자가 현장에 참여하며 파악한 문제상황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이에 실행연구의 4단계인 문제상황 파악, 실행계획 및 핵심과제 설정, 실행 및 자료 수집, 자료 분석과 성찰의 과정에 따라 서울공예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의 「발견하고 탐험하는 서울공예박물관 - 어린이 직물보존전문가」 프로그램을 2차에 걸쳐 운영하며 개선해 나갔다. 그리고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2년 9월부터 2023년 9월까지이며, 연구 참여자는 교육 담당자인 연구원 2인, 교육 강사 2인, 교육 참여자인 어린이 13인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자료 분석을 통해 어린이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에서 참여의 의미에 대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에서 참여 주체인 교육 담당자, 교육 강사, 교육 참여자는 각각 참여의 조건, 참여의 환경, 참여의 내용이라는 서로 다른 수준에서 참여에 관여하였다. 둘째, 참여에 관여하는 교육 담당자, 교육 강사, 교육 참여자는 다른 참여 주체가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에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를 형성하였다. 이로부터 어린이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에서 참여란, 교육 담당자, 교육 강사, 교육 참여자가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라는 의미를 파악하였다. 셋째, 박물관 교육 담당자로서 연구자는 참여자가 참여 활동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관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참여를 위한 보조장치와 유연한 참여적 환경을 갖춘 프로그램을 설계하여야 한다는 성찰을 얻게 되었다. 결론을 통해 어린이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담당자, 교육 강사, 교육 참여자는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을 통해 참여의 조건, 환경, 내용에 관여하는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박물관을 매개로 한 새로운 공동체를 만들어 나간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