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8 0

메타버스 버추얼 아이돌 체험이 이용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itle
메타버스 버추얼 아이돌 체험이 이용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Metaverse Virtual Idol Experience on the User's Response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Reality
Author
허정민
Alternative Author(s)
HEO JUNG MIN
Advisor(s)
한동섭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버추얼 아이돌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케이팝(K-POP) 콘텐츠를 활성화를 위해 메타버스형 버추얼 아이돌(Virtual Idoal)에 대한 관심 도가 높아지고 있다. 아이돌 문화 산업에 있어서 메타버스와 케이팝이 융화되어 버추얼 아이돌의 형태로 새로운 패러다임이 만들어졌다. 케이팝 콘텐츠와 메타버스 기술을 결합시켜 만들어진 버추얼 아이돌은 그 자체가 새로 운 하나의 콘텐츠이자 버추얼 아이돌 IP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의 체험 확장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버추얼 아이돌 체험을 이용하는 요인과 이용자 반응에 대해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버추얼 아이돌 체험이 이용자 의 사회적 실재감, 버추얼 아이돌에 대한 태도 및 충성에 미치는 영향을 미 치는 과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체험경제이론을 접목시켜 버추얼 아이돌 체험요인을 엔터테인먼트 체험 요인, 일탈적 체험 요인, 심미적 체험 요인, 관계적 체험 요인 4가지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으며 버추얼 아이돌 체험이 사회적 실재감, 이용자 반응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체험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체험요인을 버추얼 아이돌에 새롭게 적용하여 기존에 이루어지지 않았던 버추얼 아이돌 체험 분야에 대 한 연구에 기초를 다지는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메타버스 버추얼 아이돌 관련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버추얼 아이돌은 다양한 기술과 발전을 거듭하며 케이팝 산업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버추얼 아이돌 체험을 설계하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 될 수 기초 자료로써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573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08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