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HRD에서의 마이크로러닝 활용방안 및 설계전략 탐색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 HRD에서의 마이크로러닝의 개념, 활용방안, 설계원리 등을 탐색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기업 내 효과적인 마이크로러닝 도입 및 개발을 지원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마이크로러닝은 디지털 기반의 기업 교육방법 중 하나로 최근 기업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마이크로러닝에 대한 기업 내 협의의 인식과 개발을 위한 설계모델 부족으로 효과적인 마이크로러닝 제작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협의의 인식은 마이크로러닝을 분절된 짧은 콘텐츠, 단순 학습 보조 도구로 머물게 하며, 설계 모델의 부족은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마이크로러닝 개발에 제약을 불러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의 한계를 극복하고 효과적인 마이크로러닝 도입 및 개발을 가능하게 하고자, 마이크로러닝 개념 정립, 활용방안 및 설계원리를 탐색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한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기업 HRD에서 인식되고 있는 마이크로러닝에 대한 협의의 개념과 이에 대응하는 광의의 개념은 무엇인가? 둘째, 기업 HRD에서의 마이크로러닝 활용방안은 무엇인가? 셋째, 기업 HRD에서의 마이크로러닝 활용방안별 설계원리 및 세부지침은 무엇인가? 본 연구 수행을 위해 마이크로러닝 관련 업무 혹은 연구 경험이 있는 석사 이상의 학위소지자인 국내 기업 HRD 및 교수설계 전문가 14명을 대상으로 3차례에 걸친 델파이를 실시하였다. 각 델파이에서는 마이크로러닝 개념, 활용방안, 설계원리 및 세부지침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타당도는 내용타당도(CVR), 전문가 의견 합의도 및 수렴도 지수를 활용하였다. 델파이 설문에 앞서, 마이크로러닝 선행문헌 및 기업 사례를 분석하여 마이크로러닝 활용방안, 설계원리 및 세부지침에 대한 초기모델을 구축하였다. 1차 델파이에서는 기업 현장에서 인식된 마이크로러닝 협의의 개념을 개방형 질문으로 수집함과 동시에, 구축된 초기모델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후 3차에 걸쳐, 협의의 개념 및 광의의 개념, 마이크로러닝 활용방안, 설계원리 및 세부지침에 대한 타당도 검증 및 의견을 수집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각 항목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을 통해 내용 전반 및 세부항목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델파이 결과, 마이크로러닝 개념 구축 측면에서 기업 HRD에서의 마이크로러닝 개념도를 구축하고, 협의의 개념 및 광의의 개념을 4가지 범주로 구체화하였다. 마이크로러닝 활용방안은 4가지 활용방안과 9가지 세부활용방안으로 도출하였으며, 설계원리 및 세부지침은 10가지 설계원리와 30가지 세부지침으로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크로러닝에 대한 오해 및 단편적인 인식 개선과 기저 이론에 기반한 개념도 제시를 통해 이론을 기반으로 기업 HRD에서의 마이크로러닝 개념과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마이크로러닝의 활용방안을 구체화함으로써 기업 HRD 담당자가 마이크로러닝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다양한 기업교육 맥락에서 마이크로러닝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셋째, 마이크로러닝 설계 절차에 기반한 구체적인 설계원리 및 세부지침을 제시함으로써 마이크로러닝 개념 프레임워크 및 각종 이론을 반영한 효과적인 마이크로러닝 제작을 가능하게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