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0

졸업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빈첸초 벨리니의 ˂여섯 개의 아리에트˃ (Sei Ariette) 작품 해설

Title
졸업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빈첸초 벨리니의 ˂여섯 개의 아리에트˃ (Sei Ariette) 작품 해설
Other Titles
Program annotation : a study on song cycles of Vincenzo Bellini's Sei Ariette
Author
황연
Alternative Author(s)
HUANG YAN
Advisor(s)
이원준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에 오페라는 이탈리아에서 주요한 장르였고 현재까지도 음악의 역사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오페라 분야에서 특히 벨리니(Vincenzo Bellini, 1801-1835)는 이탈리아 오페라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인물로, 벨칸토 창법의 영향을 받아 벨칸토 오페라를 대표하는 작곡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의 작품은 동시대의 다른 오페라와 구별되는 특징을 가진다. 벨리니의 음악 작품 중 《6개의 아리에트》는 그가 쓴 다른 오페라 작품에 비해 곡목이 비교적 정교하다. 또한 이 곡에는 벨리니의 벨칸토 창법이 풍부하게 표현되어 있으며 높은 문학성을 띤다. 이 작품은 벨리니의 작품 스타일과 시대 배경을 연구하는 데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 1장에서는 연구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작곡가 벨리니의 생애와 음악 스타일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벨리니는 벨칸토 창법의 영향을 받았기에 벨칸토 창법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았다. 벨리니의 《6개의 아리에트》가사는 시인 핀데몬 (Ippolito Pindemonte, 1753-1828)과 피에트로 메다스타시오 (Pietro Metastasio, 1698-1782)의 시를 바탕으로 작곡되었다. 두 시인은 모두 이탈리아 문학 학파인 아르카디아 학파에 속한다. 따라서 3장에서는 이들이 속한 아르카디아 학파에 대해 서술한 후 핀데몬과 메다스타지오의 생애와 작품 특징을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6개의 아리에트》의 가사와 시의 구조, 악곡 순으로 분석하였다. 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과 한계점을 제시한 후 마무리하였다. 《6개의 아리에트》는 당시 유행했던 벨칸토 스타일을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 논문은 벨칸토 양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벨리니의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벨리니의 곡을 연주하고자 하는 연주자들이 작품을 충분히 이해하고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625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79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