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Annotation: 졸업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R. Schumann, G. Fauré, 정애련, R. Quilter 의 성악작품 해설

Abstract

본 연구는 석사과정 학위 취득을 위한 졸업 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연구자 의 성종과 선호하는 음악 스타일을 고려하여 총 4개의 언어로 구성된 작품들 로 구성되었다. 초기 낭만주의부터 현대에 이르는 예술가곡 각 작품들의 원어 가사와 번역을 포함한 시와 음악의 관련성을 위주로 한 음악분석이 본 연구의 주제이다. 첫 번째 장은 독일의 초기 낭만주의의 대표적 작곡가인 슈만(Robert Schumann, 1810-56)의 연가곡《시인의 사랑》(Dichterliebe, Op. 48)으로, 이 작품은 시인 하이네(Heinrich Heine, 1797-1856)가 1872년 출간한 『노래의 책』(Buch der Lieder)에 수록되어있는『서정적 간주곡』(Lyrisches intermezzo)에서 16편 을 발췌하여 곡을 붙였다. 《시인의 사랑》은 음악과 시의 완벽한 결합이라는 슈만 가곡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과거의 어떠한 작품보다 사랑의 감정 을 잘 나타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포레(Gabriel Urbain Fauré, 1845-1924)는 프랑스 후기 낭만주의의 대표 음악가로 프랑스 가곡을 완벽한 예술가곡으로 확립한 작곡가이다. 두 번째 장 에서는 그의 작곡 시기 연구를 통해 그의 작곡 스타일과 특징을 도출하였다. 그의 다양한 작품들 중, 초기 작품인 ‘꿈을 꾼 후에’(Après un rêve, Op. 7, no. 1), 중기 작품들인 ‘사랑의 노래’ (Chanson d'amour, Op. 27, no. 1), 그리고 ‘우리의 사랑’(Notre amour Op. 23, no. 2)이 선택되어 포레의 다양한 작곡 특징을 연구하는데 사용되었다. 세 번째 장은 한국가곡으로, 정애련(1968-)의 작품인 ‘별을 캐는 밤’을 다루 었다. 한국의 현대 작곡가로 근대 한국 예술가곡 스타일의 고전적인 형식과 대조되는 자유로운 형식의 화성적 특징을 지닌 것이 그녀의 작곡 특징이다. 가곡 ‘별을 캐는 밤’은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많은 가수들이 연주하고 있 는 작품이다. 마지막 장은 영국 작곡가인 퀼터(Roger Quilter, 1877-1953)의 가곡들로 그는 영국음악의 전통을 발전시킨 근대음악가로 특출한 시의 선택과 세련된 선율적 감각을 지닌 작곡가이다. 『세 개의 셰익스피어 노래』(Three Shakespeare Songs, Op. 6)에 수록된 세 곡은 음악적 일체감을 갖고 있다는 평 을 받고 있다. 퀼터의 음악세계를 중심으로 영미가곡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각 작품의 시와 음악적 연관성을 세밀하게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된 작품들을 연주하고자 하는 후배 연주자들에게 작 곡가의 생애와 특징을 제시하여 음악적인 배경을 확인하고, 나아가 각 곡의 가사와 화성의 분석을 통해 작곡가의 의도를 이해하여 효과적인 연주를 돕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