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0

다중모드적 은유 관점에서 라이브커머스 전략 연구 :동제(董洁)사례를 중심으로

Title
다중모드적 은유 관점에서 라이브커머스 전략 연구 :동제(董洁)사례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nalyzing Live commerce Strategies from a Multimodal Metapho r Perspective: A Case Study on Dong Jie
Author
유약란
Advisor(s)
WANG FEI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라이브커머스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모델로 부상했다. 이 모델은 실시간 비디오 방송을 통해 진행자가 관객과 상호 작용하고 동시에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이 모델의 부상은 전통적인 쇼핑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은 물론, 마케팅 전략에도 새로운 도전을 제기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다중모드 은유는 라이브커머스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본 논문은 다중모드 은유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정성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고 문헌 분석, 내용 분석, 사례 분석 등의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동제의 라이브커머스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다중모드 은유’등 관련 개념을 결합하여 라이브커머스의 전략을 심층 분석했다. 연구는 먼저 라이브커머스의 발전 배경과 특징을 논의하고, 다중모드 은유의 개념과 라이브커머스에서의 응용을 설명하며, 시각, 청각, 언어의 세 가지 모드가 효과적인 은유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다중모드 은유의 라이브커머스에서의 중요성과 응용을 명확히 하고, 제품 매력 증진, 브랜드 이미지 구축, 사용자 참여 강화 등의 중요한 역할을 밝혔다. 이어서 논문은 동제(董洁)의 라이브커머스 사례를 자세히 분석하여, 그녀가 방송에서 사용한 다중모드 은유 전략을 보여주었다. 이에는 시각 모드(예: 이미지와 색상의 사용), 청각 모드(예: 언어적 소리와 비언어적 소리의 사용), 언어 모드(예: 신체 언어와 구어 표현)가 포함된다. 논문은 또한 이러한 다중모드 은유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고, 어떻게 관객을 끌고 판매를 촉진하는 라이브 환경을 공동으로 구축하는지 논의했다. 마지막으로, 동제의 라이브커머스 사례 분석에 기반하여, 본 논문은 라이브커머스를 위한 다중모드 은유 전략에 대한 일련의 제안을 제시한다. 이는 고지식, 고소비 여성 진행자를 대상으로 한 목표그룹에게 더 나는 다중모드 은유를 활용하여 판매량을 높이고, 관객의 쇼핑 경험을 강화함으로써 치열한 라이브 방송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다중모드 은유 전략을 제안한다. 이 연구를 통해 라이브커머스에서 다중모드 은유의 응용과 그 효과를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업계 실무에 대한 지침과 영감을 제공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485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33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NESE COMMERCE & AREA STUDIES(중국지역통상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