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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티지 패션 제품에 대한 인식 및 소비

Title
빈티지 패션 제품에 대한 인식 및 소비
Other Titles
The Awareness and Consumption of Vintage Fashion Products
Author
왕유에
Alternative Author(s)
WANG YUEYUE
Advisor(s)
이규혜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시대가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은 패션에 대한 요구는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현대사회는 수명 주기가 짧고 빠르게 변화하는 패스트패션 상품 판매의 이익률이 높으며, 패스트패션에 생산 특성은 당시에 유행을 따라 빨리 제조하고 빨리 폐기하는 것이다. 이런 제품들 생산의 주기 빠르지만 시장에서 한 시간에 유행한 스타일에 일치성을 높으며 개인의 특성을 떨어진다.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미학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향상함에 따라, 패션 스타일도 단순하지 않으며 사람들은 패션 스타일에 대한 요구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 빈티지는 새로운 유행 트렌드로 현대 패션계에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제품은 지난 세대 또는 수십 년 전에 생산된 제품으로 다시 대중적인 시야에 돌아왔으며 오늘날 유행하는 패션 스타일과 차이성을 많이 보인다. 이와 함께 자신만의 개성을 살리기 위해 남들과 다른 패션 스타일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으며 빈티지는 새로운 유행 트렌드로 많은 인기 끌고 있다. 그러나 현재 소비자들은 빈티지 제품의 선호와 구매가 보편화되지 않으며, 소수 단체의 소비자만 빈티지 제품의 구매를 이루어진다. 또한, 기준의 선행연구에서 빈티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는 없으며 시대에 따라 소비자들은 빈티지의 인식과 소비에 대해 달라질 수도 있다. 본 연구는 빈티지에 대해 구매 경험 있는 한국인 대상자 5명과 한국에 있는 중국인 대상자 5명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현대 소비자들은 빈티지 제품에 대한 인식 및 소비에 생각을 알아본다. 이전에는 빈티지에 관한 연구도 많이 있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빈티지에 대한 제 정의를 시도하며 현대 소비자들 빈티지 소비 요구를 확인한다. 인터뷰 내용을 4까지 테마로 도출하며 인터뷰 내용을 전사해서 코딩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빈티지에 대한 어떻게 생각하는지 혹은 당신이 생각하는 빈티지의 정의를 무엇인지. 둘째, 빈티지 제품에 대해 왜 관심이 생겼는지. 셋째, 빈티지 제품 구매할 때의 결정요인을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빈티지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사람에게 주고 싶은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결과는 빈티지 소비 경험자들은 생산 시대의 시대적 특징은 나타난 오래된 것이나 구제 제품은 빈티지로 정의되며 응답한 소비자들은 모두 빈티지에 대해 적극적인 인상을 가진다. 빈티지는 하나의 유행 스타일로 생산 당시에 스타일 특성이 나타난 현재 젊은 소비자 간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대량생산한 제품과 달리 전 세대에서 남아 있는 것이라서 희소성이 높다. 빈티지의 사용으로 제품의 사용률 높으므로 대량생산을 초래된 환경오염을 감소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빈티지 제품 구매 시 순환 사용의 특성으로 제품의 스타일, 사이즈, 소재, 컨디션 및 가격 5가지 큰 요인을 고민하여 구매 결정을 내린다. 또한, 빈티지 제품은 장기간의 사용 및 보관 후 현재까지 보유이기 때문에 구매자는 자신의 기대감이 낮춰야 한다. 초보자에게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 추천하며, 쇼핑 위험을 감소하려면 경험 있는 친구와 함께 쇼핑 등 의견을 수집하였다. 그러나 빈티지 제품은 새 제품과 달리 순환 사용이기 때문에 현재 소비자들은 빈티지 제품의 선호와 구매가 보편화되지 않으며, 소수 단체의 소비자만 빈티지 제품의 구매를 이루어진다. 연구 대상자 선정에서는 빈티지 구매 경험 있는 여성 대상자로만 선정하여서 표본 단일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남성과 여성을 함께 선정 및 빈티지 구매해 본 적 없는 소비자도 포함해서 인터뷰를 진행하면 더욱 다양해질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예상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480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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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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