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코모 발라 작품의 특성을 활용한 스포티브 패션 디자인

Abstract

포츠는 더 이상 운동경기를 할 운동선수들 혹은 스포츠 전문가들만이 즐길 수 있는 요소가 아니라 일반인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취미로 그 범위가 확장었으며 여가생활 중 하나가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세기 미래주의 회화를 대표하는 작가 자코모 발라의 작품의 특성을 분석하고 자코모 발라 시기별 작품의 특성을 스포티브 패션에 접목하여 패션디자인을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하여 자코모 발라 작품의 특성 도출을 위하여 선행연구와 문헌자료를 통해 미래주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스포티브 패션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선행연구들을 통한 미래주의의 특성을 정리하면 역동성, 반 전통성로 설명할 수 있다. 속도와 역선, 역형의 역동적 특성을 연구하고 근본적 미래주의의 특성을 표현하였다. 전통적인 재료나 방법에서 벗어나 과거에서 탈피하고 과거와 다른 시각으로 전위적 특성을 표현하였으며, 발달한 테크놀로지 문명의 물질문명과 기계문명이 새로운 기계미학을 제안하였다. 자코모 발라 회화 작픔은 미래주의의 개념과 언급된 역동성, 반 전통성의 특성을 기반으로 역동감을 느낄 수 있는 점, 선, 면, 색채 혹은 빛의 기본 요소에 충실하며 속도미와 추상적인 힘을 가지는 컬러가 새로운 관점으로 관찰되며 역동성, 추상성를 표현하는 특성을 도출하였다. 21세기 이후 현대 패션에서 나타나는 스포티브 패션 디자인은 다양한 트렌드와 함께 종합된 특성을 지니며 발전하였다. 스포츠웨어는 전문적인 운동 기능향상을 위해 디자인된 의복 그리고 일상적인 의복의 범주를 넘어 하이 패션의 영역까지 확장이 되었으며, 스포티브 룩은 스포츠 패션의 기능적인 요소와 스포츠 특유의 미적 감각을 담아낸 디자인의 의복으로 도입되었다. 선행연구 조사 결과 스포티브 패션의 특성은 기능성, 단순성, 역동성, 미래지향성, 관능성으로 정리되었다. 이와 같은 조사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코모 발라의 작품을 활용한 스포티브 패션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코모 발라의 4개 작품을 모티프로 활용하였다. 주제는 'In The Darkness'로 선정하였으며 8벌의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또한 스포티브 패션의 특성인 기능성, 단순성, 역동성, 미래지향성, 관능성을 활용하였다. 작품 제작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코모 발라 작품의 특성과 스포티브 패션의 특성은 역동성, 기계 기술로 표현한 특성 및 미래지향적인 공통점이 나타났으며, 예술 작품과 패션과 콜라보레이션을 추구하여 조화로우며 창조적인 작품 표현의 공통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기반으로 스포티브 패션에 대한 작품을 제작과 표현에 있어서 독특한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잠재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소재의 응용 및 무채색과 유채색의 조화는 속도감을 담아 더욱 역동성을 보여주고 기능성과 미래지향성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잠재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한 기계 생산과 기술 혁신의 현재, 예술적 분야와 패션 산업에 추구하고 있는 양상은 현재 유행하고 발전하고 있는 3D 가상착의 프로그램 기술을 통하여 기능적 미래지향한 이미지를 더욱 맞게 재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스포티브 패션에 대한 표현 범위를 넓히고 다양한 디자인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향후 단순한 기능성이 강한 스포츠 의복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유행된 콘셉트의 스포티브 패션이 확장될 것으로 예측되며, 패션디자인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