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템플릿을 이용한 효율적인 MPEG-7 기반 멀티미디어 콘텐츠 어노테이션 시스템

Abstract

최근 유튜브 또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검색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은 대부분 부정확하거나 빈약한 태그 정보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검색 성능의 질을 떨어트린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검색 성능을 보장하기 위하여 양질의 태그 정보들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콘텐츠 자체가 가지는 부가정보들에 대한 어노테이션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로부터 자동으로 샷을 검출하고, MPEG-7 시각정보 기술자를 이용하여 키프레임의 내용정보들을 추출함과 동시에 LSCOM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고수준 의미정보를 반자동으로 생성하는 효율적인 어노테이션 시스템을 제안한다. 특히, 사용자로 하여금 특정 장면의 이벤트를 기술하는데 있어서 보다 효율적으로 이벤트를 기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각 이벤트에 대한 이벤트 템플릿을 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