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문자코드를 지원하는 한글 폰트 에디터

Abstract

최근 멀티미디어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어 많은 사람들은 어디에서든지 폰트를 사용을 하고 있다. 폰트를 만들 문자코드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하지만, 한 글자를 만들기 위해서 한글은 여러 문자코드로 되어 있는 초성, 중성, 종성을 조합하여 만든다. 이것은 각 저장장소 크기와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인코딩을 해야 하는 호환성에 문제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문자코드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많은 문자코드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