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위한 효율적인 데이터 검증 시스템

Abstract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컴퓨팅 자원을 구축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클라이언트가 데이터 센터와 서비스제공자를 완전히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이 손실되었을 때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의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이를 숨길 수 있다. 이때, 데이터가 저장 후에 손실되었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하면, 그 피해는 클라이언트에게 돌아오게 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하여 무결성을 검증할 수 있는 적절한 기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기존 연구로는 homomorphic tags 기반의 기법들이 많이 제안되었으나 이 기법은 많은 지수연산을 필요로 하므로 상용화할 수 있을 만큼의 효율성을 가지지 못한다. 특히, 클라이언트가 증거 생성을 위해 많은 연산을 부담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성에 중점을 둔, 특히 클라이언트의 효율성에 중점을 둔 무결성 검증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Modular arithmetic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무결성 검증뿐만 아니라 데이터가 자주 업데이트 되는 환경을 지원한다. Simulation result는 제안하는 기법이 기존 기법에 매우 효율적임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