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구간 속도제한 위치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량 평가

Abstract

1960년대 경부고속도로의 건설과 함께 우리나라의 도로는 급속한 기술적 발전 및 양적 팽창을 통하여 현재 수송부문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국가 기간 인프라로 경제발전과 국토균형발전의 중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도로교통수요의 증가추세가 다소 누그러지고 있으나, 개인 여가활동의 증가와 화물운송의 막대한 비중을 고려한다면 그 중요성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이용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안전에 대한 관심과 요구수준이 증가하면서 고속도로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도로선형개량, 안전시설 교체, 도로의 확·포장 공사 등의 도로 유지보수작업이 잦아지면서 고속도로 곳곳에 공사구간이 생기게 되며 한 달 이상의 장기공사 구간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