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교통류 신호교차로에서의 자전거 통행방식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세계 각국의 교통정책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차량 이외에 녹색교통수단에 초점을 두고 있다. 녹색 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가 각광을 받고 있으며,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주로 장려정책 및 도로등의 인프라시설구축, 법ㆍ제도 측면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자전거 전용도로 구축시 현 교통류와 자전거 교통류가 혼재하는 교차로에서의 신호운영 등에 관련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차량과 자전거가 혼재하는 교차로의 경우 혼합교통류의 원활한 흐름을 보장하는 운영효율성과 혼합교통류간의 상충을 고려한 안전성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 현재 자전거는 교차로 횡단시 보행자횡단보도 또는 보행자횡단보도에 부수적으로 자전거 횡단보도를 설치하여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횡단행태는 보행자와 자전거간의 상충을 발생시키며 자전거의 이동성 및 연속성을 저하시킨다.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시, 안전성 및 현 교통서비스의 유지 및 자전거 교통류의 원활한 흐름등의 전체 혼합교통류의 운영효율성을 고려한 새로운 교차로 통행방법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혼합교통류의 운영효율 성측면과 안전성측면을 고려한 선호교차로에서의 자전거 통행방식을 제시하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