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측면에서 화물차 관련 교통사고 심각도는 두 가지 특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물리학의 운동에너지 법칙을 적용해 볼 때 차량 충돌시 충격량은 물체의 중량에 비례하므로 화물차 사고는 승용차 사고보다 교통사고 심각 도가 높게 나타난다(Evans et. al., 1993). 둘째, 물류수송 특성을 갖는 화물차량은 심야 또는 장거리 운행으로 운전자 피로에 의한 졸음운전 발생 가능성이 높고, 위험상황 발생시에도 대처 능력이 감소하게 된다(Cantor et al. 2008). 따라 서 이러한 화물차 사고 감소 및 심각도 저하를 위한 교통류 관리전략의 필요성은 이미 국내 뿐 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 설치된 루프검지기 를 통하여 수집된 속도, 교통량자료와 기상청에 서 수집된 강우?강설자료를 비집계된 교통사 고케이스의 시?공간적 배경을 고려하여 매칭 함으로써 사고발생 직전의 기상 및 교통상황을 나타내는 잠재적인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상조건을 고려한 화물차 사고심각도 통 계모형을 구축함으로써 사고심각도의 확률적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상별로 비교분 석함으로써 사고심각도 감소를 위한 화물교통 운영관리 전략수립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