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을 위한 의사결정규칙 개발

Keywords 의사결정트리; 교통사고 심각도; 의사결정규칙; 엔트로피

Abstract

교통사고는 인적요인, 도로 기하구조요인, 교통류요인, 환경적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이러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사고원인 및 사고특성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2012년 전국 고속도로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교통사 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의사결정트리(Decision tree)를 이용하여 교통사고의 원인 및 특성을 분석하 였으며,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을 위한 의사결정규칙을 개발하였다. 종속변수를 사고심각도로 설정하고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인적요인, 도로 기하구조요인, 환경적요인 등의 변수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고속도 로에서 사고 발생 시 심각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수는 날씨(기상)로 나타났으며 그 외에 사고직전속도, 복합선형, 종단 구배, 평면선형, 주야, 조명유무로 나타났다. 맑음 또는 흐림의 정상기상에서의 사고는 주야, 승용차유무, 사고직전속도, 복합선형, 종단구배, 요일이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악천후 기상에서의 사고는 복합선형, 주야, 평면선형, 조명유무가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의사결정규칙은 향후 교통사고 심각도 감소를 위한 정책 결정 및 교통안전을 위 한 교통안전정책, 교통류관리전략 등 정책 수립을 위한 의사 결정 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