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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후면형상에 따른 공력특성 분석

Title
자동차 후면형상에 따른 공력특성 분석
Other Titles
Aerodynamic analysis of automotive back shape design
Author
이도형
Keywords
자동차 공기역학(Automotive Aerodynamics); 최적설계(Design optimization); 후면형상(Rear end shape); 항력계수(Drag coefficient)
Issue Date
2012-04
Publisher
항공우주학회
Citation
2012 춘계학술대회 EDISON 열·유체 경진대회 논문집, Page. 49-52
Abstract
21세기인 지금 우리시대에 자동차는 필수적인 교통수단이다. 이런 자동차의 구동을 위해서는 연료가 필요하며, 아직까지 석유가 그 연료의 중심이다. 그러나 지구에서 나오는 석유자원은 매장량의 한계가 보이며, 치솟는 가격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고연비 고효율 차량을 선호하기 때문에 연료소비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후면 형상에 중점을 두어 주행 시 발생하는 공력특성 중 항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EDISON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자동차의 후면 형상 변화에 따른 공력특성 해석과 주행 시 가장 효율적인 최적의 후면 형상을 찾아보았다.
URI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NPAP1262010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3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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