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이 여성의 족관절 근력과 근력비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Isokinetic muscle strength; ankle Joint; Koran dance; 등속성 근력; 족관절; 한국무용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무용 전공자와 일반인의 족관절 근력의 차이를 규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근력특성을 검증하여, 향후 한국무용수의 상해예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현재 대학에서 한국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여학생 10명과 정기적인 운동프로그램에 참가하지 않는 일반여성 10명, 총 20명을 대상으로 연령, 신장, 체중 등을 고려하여 무선 표집 하였으며 족관절의 체중당 최대근력, 신근과 굴근의 비를 측정, 비교․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체중당 족관절 족저근력은 각속도 60°/sec, 120°/se에서 한국무용수의 우측, 좌측모두 p<.05이상의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배측굴곡은 한국무용수의 좌측 120°/sec에서 p<.05 수준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체중당 족관절의 내번의 좌측 120°/sec 과 외번의 우측 120°/sec에서 p<.05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체중당 족관절 저측굴근/ 배측굴근의 근력비에서는 좌, 우측의 모든 각속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내번/ 외번의 근력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결국 발목관절의 근력에 있어서 한국무용의 수행은 저측굴곡의 근력은 증가시키고, 저속도의 배측굴곡 근력과 내번․외번근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발목의 근력 이 편중되어 발달됨으로써 발목상해의 위험에 노출되어있다. 따라서 한국무용의 수행 시 저속도의 배측굴곡의 근력을 보완할 수 있는 훈련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