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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 알루미늄-GFRP 혼성 사각관 보의 굽힘성능 및 붕괴 메커니즘

Title
경량화 알루미늄-GFRP 혼성 사각관 보의 굽힘성능 및 붕괴 메커니즘
Other Titles
Bending Performances and Collapse Mechanisms of Light-weight Aluminum-GFRP Hybrid Square Tube Beams
Author
최낙삼
Keywords
Aluminum-composite Hybrid Square Tube Beam; Bending Collapse Mechanisms; Layup Thickness; Ply Orientation; Energy Absorption Capacity; Adhesive Film Insertion; 알루미늄-복합재료 혼성 사각관; 굽힘붕괴기구; 적층두께; 적층각; 에너지 흡수능력; 접착필름삽입
Issue Date
2007-06
Publisher
한국복합재료학회
Citation
Composites Research, v. 20, NO. 3, Page. 8-16
Abstract
자동차 충돌이나 전복사고에 있어서 부재들의 변형은 축방향 압축붕괴와 함께 굽힘붕괴가 혼합된 변형양상을 보여주고 있 으며, 자동차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박벽관 부재는 굽힘붕괴가 주된 붕괴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혼성 사각관의 굽힘붕 괴에 대한 연구는 축방향 붕괴의 연구에 비해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복합재료 혼성 사각관의 굽힘 붕괴 거동 및 에너지 흡수 특성을 실험적 방법으로 연구하여 경량화 구조부재로서의 적용가능성을 조사하였다. 접착필름 삽 입형 경화법으로 제작된 알루미늄-복합재료 혼성 사각관 보에 대해 복합 재료 층의 적층두께와 적층 각에 따른 굽힘 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혼성 사각관 보는 복합재료 만으로 구성된 사각관 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안정한 붕괴모드를 안정적인 붕 괴로 전환시키면서, 단순 알루미늄 사각관에 비해 에너지 흡수 능력이 향상되었고, 특히 [0°/90°]s를 적층한 혼성 사각관의 경 우 벽두께 1mm인 알루미늄 사각관 시험편과 비교하여 흡수에너지가 1.78배 증가하였고 단위무게당 흡수에너지는 1.29배로 증가함을 보였다.
URI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06408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2830
ISSN
2288-2103;2288-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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