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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필자의 설득적 글쓰기 과제 수행에서의 담화종합 과정에 관한 연구

Title
초등학생 필자의 설득적 글쓰기 과제 수행에서의 담화종합 과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ocess of Discourse Synthesis in Argumentative Writing of Elementary students
Author
이선숙
Alternative Author(s)
LEE, Seon Suk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20.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 4, 6학년이 자료글을 활용하여 설득하는 글쓰기 과제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담화종합 과정의 특성과 설득적 전략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득적 글쓰기의 특성과 담화종합 과정을 살피고, 초등 4학년과 6학년 학생들이 자료글을 활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쓰는 과제수행에서 나타나는 과정을 면밀히 검토하여 설득하는 글쓰기에 나타나는 특성을 추출하는 것을 연구내용으로 삼았다. 21세기에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 하는 기능이 중시되고 있다. 이에 학교교육에서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것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단순히 표현하는 것을 넘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생각 차이를 인정하고, 그 갈등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데, 그것을 위해 교육에서는 설득을 목적으로 한 주장하는 글쓰기를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의 모습을 자세히 살펴보면 학습자의 특성이나 글쓰기 과정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기보다는 결과 중심의 완결된 글쓰기나 학년별 큰 차이 없이 학습자에게 주장하는 글을 쓰게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주장하는 글쓰기의 지도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모습은 학습자의 특성을 살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설득적 글쓰기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검토를 통해 교육 현상, 설득적 글쓰기의 개념, 담화종합 과정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하였다. 이러한 탐색을 토대로 하여 상호대립적 관점이 담긴 자료글을 제시하여 주고, 이를 활용하여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주장하는 글쓰기 과제 수행에서 나타나는 담화종합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두 초등학교 4, 6학년 68명의 필자에게 자유 주제로 설득하는 글을 한 편 쓰게 하여 주장하는 글쓰기의 수준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상호대립적 관점의 여덟 개의 자료글을 활용하여 자신의 입장을 정하여 주장하는 글을 한 편 작성하게 한다. 자료와 작성한 주장하는 글, 자기평가서, 면담 등으로 자료를 수집․분석하였다. 다면적 관찰과 분석을 통해 ‘자료글 활용에 따른 주장하는 글쓰기의 담화종합 특성은 어떠한가?’ ‘자료글의 유형에 따른 주장하는 글쓰기의 담화종합 과정은 어떠한가?’, ‘주장하는 글에 나타난 설득적 전략의 특징은 어떠한가?’를 나누어 살펴보았다. 자료글 활용 및 변형유형별 분석은 학생글의 비교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4, 6학년의 필자가 주장하는 글쓰기를 작성하는 구체적인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이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필자의 특성에 대한 관찰에서부터 필자가 작성한 글에 대한 분석에까지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학생글의 자료글 변형유형에 따른 담화종합 과정에서는 작성한 글은 그 특성에 따라 학생글에 나타난 정보의 출처를 분석하기 위해 자료글을 글 번호와 문단-문장 단위로 변환한 자료 코드를 부여하고, 자료글 활용하는 작성하기의 유형은 전체 복사, 준복사, 정보연결, 정보첨가, 오류, 진술수정, 주장 표현의 일곱 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숙한 필자에게서는 자신의 주장과 관련이 없는 오류도 볼 수 있으며, 전체 복사와 준복사가 상당수를 차지하며 간단한 정보 첨가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학년의 구분 없이 쓰기 능력의 미숙한 학생에게서 나타나는 것으로, 글 전체의 구조에 상관없이 자료를 단순히 나열하고 기술한 것에 그치는 특징을 보인다. 전체 글의 구조를 인식하지 못하고, 처음과 끝도 마치지 못한 채 글을 채우는 양상도 나타났다. 반면, 능숙한 필자는 상호보완적 자료글을 읽고, 일부 전체 복사나 준복사가 보이나 상당수 정보 요약과 정보 연결 등의 방법과 함께 정보 첨가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하는 특징이 두드러졌다. 마지막으로, 학생글에 나타난 설득적 전략을 분석하였다. 자료글을 활용한 초등학생 필자의 설득적 글에 나타난 설득적 전략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학생들의 글에서 논지 연결을 통한 설득(시간적 연결어의 활용, 원인을 나타내는 조건적 연결어 사용, 비교 연결어 사용, 논지 연결을 통한 설득 활용)과 인칭의 일반화(객관화)를 통한 설득, 주장의 명사화를 통한 설득, 독자 상정을 통한 설득 전략이 활용된 양상을 살펴볼 수 있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초등학생 필자의 주장하는 글쓰기 과제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담화종합 과정의 특징을 분석하여 주장하는 글쓰기 수행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교육적으로 개선하는 것(초등학생의 설득적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의 필자가 자료글을 활용하여 글을 작성하는 과정을 다면적으로 분석하여 설득적 글쓰기 교육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는 주장하는 글쓰기 과제수행의 미숙한 필자와 능숙한 필자의 특성을 토대로 주장하는 글쓰기를 교육하는 방법의 토대를 제공하여 적절한 교육적 처치를 가능하게 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71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2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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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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