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의 개념적 통합모형과 측정도구 개발

Abstract

오늘날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기업이 변화에 민첩하게 적응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기 위해 조직 차원에서 근본적인 변혁(transformation)을 가능하게 해주는 학습조직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다(Campbell & Armstrong, 2013; Malik & Garg, 2017). 학습조직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국내 기업에서, 학습조직 구축과 기업의 학습 조직화 정도의 측정은 미미한 실정이다(배득종, 2007). 학습 조직이 구축되기 어려운 이유로는, 학습조직 개념의 복잡함과 추상성으로 인해 조직원들이 이해를 가로막을 뿐 아니라(Örtenblad, 2001), 기업에서 굉장히 상징적으로 이해 및 사용되고 있다(이은정, 2015; Watkins & Kim, 2018; Tuggle, 2016). 또한, 학습 조직을 실제 현장에서 실행되기 위한 구체적인 척도가 부족하여(Caldwell, 2012; Örtenblad, 2018), 학습 조직 운영 및 구축하는 것이 어려움이 실무 현장에서 지적되고 있는 상황이다(Fillion, Koffi, & Ekionea, 2015).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의 목적은 1) 학습조직의 개념을 다시 명료화하여, 2) 학습조직의 구성요소 및 이론을 기반으로 학습조직의 개념적 통합 모형 및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3) 개발한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 먼저 통합적 문헌 고찰을 통해 학습조직을 재정의하고 개념적 통합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학습조직 측정도구의 예비 문항을 도출하고, 1,2 차에 걸쳐 학계 및 현장 전문가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 받은 후, 387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최종 문항을 도출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조직의 개념적 통합모형의 측정도구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조직의 개념적 통합모형의 하위 요인은 학습 환경, 학습프로세스 및 실행, 개방적인 협업, 학습 기술으로 나타났으며, 28개의 예비 문항 중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거쳐 총 23문항이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HRD 현장의 실무자에게 유용한 측정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학계 뿐 아니라, 기업 현장에서 HRD 실무전문가 및 구성원들이 조직 개발 및 분석을 위해 자신의 팀의 학습조직화를 측정 가능하여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에 반영하여 성과를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명료하면서 이해하기 쉬운 학습조직의 개념을 제시하고, 측정 문항에 HRD용어를 지양하여, 다른 분야의 조직 구성원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었기 때문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