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추적을 통한 교통약자 보행행태 및 속도 분석

Keywords 교통약자; 보행환경; 이동 속도; 진단 방법론

Abstract

교통약자 보행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교통약자의 사회적 활동도 증가하였지만 보행시설은 여전히 개선순위 1위로 조사되고 있다. 이러한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보행개선 사업들을 교통약자에 맞게 평가하는 방법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심박수 측정을 통한 스트레스 분석과 영상추적을 통한 보도상태에 따른 보행속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통약자 중에서 시각장애인과 지체장애인이 보도에 대한 제약이 가장 크다 판단하여 시각장애인, 수동휠체어 사용 장애인, 전동휠체어 사용 장애인으로 구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시결과 장애 유형별로 보도상태에 따라 스트레스와 보행속도가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일반적으로 보도가 불량하거나 이동하기 힘든 보행환경의 경우 일반 보행자에 비해 민감하게 보행속도가 변화하였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보행속도와 기대 보행속도의 비교를 통해 교통약자에 적합한 도로인지 판단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