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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영상 콘텐츠의 시청동기, 시청만족도가 한국 국가 이미지 및 한국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Bilibili를 중심으로

Title
한국인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영상 콘텐츠의 시청동기, 시청만족도가 한국 국가 이미지 및 한국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Bilibili를 중심으로
Author
호약함
Advisor(s)
안동근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가 진보하고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미디어 정보의 전달 방식은 큰 변혁을 일으켰다.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방식 변혁의 기반으로 소셜미디어는 끊임없이 갱신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동영상 플랫폼 기반의 1인 미디어가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다. 플랫폼 특성상 1인 미디어는 동영상 콘텐츠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크리에이터들이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모든 주제는 영상의 소재가 되어 자신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독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 따라서 갈수록 많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팔로워의 증가, 조회 수의 도움을 통해 매스미디어의 의제 설정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중국 미디어 시장에서 Bilibili라는 동영상 플랫폼이 급성장하고 있어 시청자와 광고주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용자가 늘면서 콘텐츠 장르가 다양해지고 인지도도 높아지면서 이제는 유튜브와 같은 종합형 영상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고 지금은 중국 1인 미디어와 MCN 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활동하는 외국인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의 영향력을 커지고 있고 이들은 독특한 정체성과 풍부한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개성 있는 콘텐츠를 많이 창작하고 중국의 다문화 소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한류의 유행과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SNS나 영상 플랫폼은 중국에서 한류 문화 전파의 도구로 많이 이용되고 있고 점점 더 많은 한국인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도 Bilibili를 통해 다양한 흥미롭고 의미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중·한 간의 문화 소통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현재 Bilibili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인 1인 크리에이터의 방송 채널은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은 사례는 많지만, 중국 시장에서 시청자들의 요구와 취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실패하는 사례도 종종 있다. 다른 한편, 또 인터넷 시대에는 국가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일반 국민이 다른 나라의 정보를 쉽게 접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좋은 국가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다국적 교제에서 중요해지고, 한 나라의 문화 실력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주목받고 있다. 중국과 한국 간의 문화 교류는 오래됐지만, 최근 몇 년간, 중국 '한한령' 정책의 발표와 코로나19의 유행 등 다양한 객관적 혹은 주관적 원인이 한국 국가 이미지에 대한 중국인의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공식 채널을 통한 양국 간 문화교류가 예전처럼 쉽지 않은 데다 중국인들의 실제 방한 여행이 어려워지면서 한류 문화가 인터넷을 통해 중국에서 전파되는 것이 더욱 보편화되었다. 다문화와 다언어의 배경과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중국인 관광객의 호감도와 여행 방문량이 많이 잃은 상황에서 한국인 크리에이터들은 중국 미디어 시장에서 활동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어떻게 형성하고 자신의 이미지를 어떻게 보여줄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보다 고품질의 콘텐츠를 창작하고 이를 통해 자신 나라의 이미지를 더 잘 알리기 위해서는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하고 시청자의 참여도와 소통을 더 중시하여 최대한 많은 정보와 재미를 제공해야 한다. 본 논문은 Bilibili에서 한국인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영상 콘텐츠를 시청한 중국 이용자들의 시청동기가 시청만족도, 한국에 관한 국가 이미지, 그리고 한국에 대한 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중국 시장에서 한국 미디어 종사자, 나아가 한류 문화가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 한국의 중국인 관광객 유지 방법을 알기 위해 시자하였다. 통계분석을 진행하기 위해 한국인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계정을 구독하거나 그들은 올린 동영상 콘텐츠를 본 적이 있는 Bilibili 유저를 중심으로 눈덩이 표집 방법을 통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위챗·웨이보 등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32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무효 응답을 제거한 후 295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시간 보내기, 정보 추구, 오락 추구의 이용동기를 가진 시청자가 한국인의 영상 콘텐츠를 시청 후 시청만족도가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관계 추구는 시청자가 한국인 크리에이터의 영상을 찾아보는 동기 중 하나임을 불구하고 시청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네 개의 시청동기와 시청만족도는 모두 한국 이미지와 한국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영상을 보고 느껴진 한국 이미지는 한국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중국 미디어 시장에 활동하는 한국인 1인 미디어 종사자들에게 동영상 주제 선택와 콘텐츠 제작 과정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향후 중국과 한국 간의 문화교류와 관광사업 발전을 위한 한국 전략 수립에 이론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관련 미디어 종사자와 양국 간의 우호적인 발전에 작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231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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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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