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오토메이션 비콘 프로토콜 설계

Abstract

본 논문은 비콘을 기반으로 한 홈오토메이션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비콘(센서 노드) 및 비콘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게이트웨이 사이의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프로토콜에서는 Bluetooth SIG의 Bluetooth Smar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저전력 통신 기술을 비콘에 적용한다. 또한 비콘의 데이터를 받은 게이트웨이에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홈오토메이션을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위의 제안방식을 사용함으로써 변화에 효과적으로 감지할 수 있으며, 같은 주파수 대역의 Wi-Fi 등과의 혼선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