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ource Directory를 이용한 CoAP 그룹 통신 방법

Abstract

본 논문은 IoT 환경에서 주로 쓰이는 경량 프로토콜인 CoAP 프로토콜을 이용한 그룹 통신 방법을 제시 한다. CoAP 프로토콜의 메시지 포맷, 메시지 전송 방식을 설명하고 CoAP 프로토콜 그룹통신 방법 중 하나인 Resource Directory를 이용한 그룹별 멀티 캐스팅 방법을 제안한다. 멀티 캐스팅을 이용한 제안하는 방법은 유니 캐스트 방식 에 비해 패킷 전송율과 전송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다수의 센서가 있는 환경에서 효율성이 더욱 증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