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적 가뭄전이 특성을 고려한 가뭄재해지도 개발

Keywords 가뭄전이; 가뭄재해지도; 기상학적 가뭄; 수문학적 가뭄; 시공간적 해석

Abstract

가뭄의 진행특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는 서로 다른 유형의 가뭄 사이의 시공간적 관계를 해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가뭄 지속시간과 3차원(즉, 위도, 경도 및 시간)의 공간 범위가 겹치는 것을 고려하여 기상 및 수문학적 가뭄사상을 정의하고 전이특성을 해석하였다. 이는 시공간적 3차원 가뭄 특성인자(지속기간, 면적, 심도, 중심)를 기반으로 하여 가뭄의 공간적 재현특성과 더불어 시간이라는 연속적인 개념을 결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처럼 개발된 시공간적 가뭄전이 특성을 고려한 가뭄재해지도는 향후 시간변화에 따른 가뭄의 해갈 및 확산 현상과 더불어 공간적인 가뭄의 변화특성을 복합적으로 해석하는 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