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과 거점LCC의 전략 : 제주항공과 제주도 사례를 중심으로

Keywords

Local airport(Secondary airport); Local tourism; Creating local jobs; Jeju Island; Jeju air; 지역공항거점화; 지역관광; 지역일자리창출; 제주도; 제주항공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LCC와 지역의 역할 및 관계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지역 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는 지역 일자리와 재정확보 및 거주민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광과 항공의 융합은 지방과 중앙행정기관들에게도 긍정적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특히, 항공은 관광 매개 역할로서 주체와 객체를 연결하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관광객 유입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LCC가 지역관광과의 긍정적 시너지를 위해서 어떻게, 왜 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공적 사례라고 할 수 있는 제주도와 제주항공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2019년 10월부터 2020년 9월까지 약 1년간 문헌 및 보도자료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제주항공의 지역공항 거점화는 교통 운임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고 제주항공을 포함한 인프라 구축의 결과로서 관광객들의 방문 동기를 자극하여 제주도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에는 제주도의 강점인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작용하였다. 따라서 지역과 LCC의 긍정적 시너지를 위해서는 지역의 명확한 관광매력물을 보유하고 있거나 발굴, 육성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장기적 관점에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하며, 지역과 항공사는 서로에 대한 절실한 존재의 이유를 전제로 상생을 위한 확고한 의지와 장치가 요구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