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3 0

합법적 주변 참여에 비추어 본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에 관한 연구

Title
합법적 주변 참여에 비추어 본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에 관한 연구
Author
김진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청년 구직자들은 학교 교육을 마친 뒤 진로결정에 있어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후 관련 경험들을 쌓고 취업에 성공한다. 하지만 기업에 입사 후 자신에게 부여된 업무와 역할에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기업은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을 보다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입문교육과 연수를 통한 훈련과정을 제공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신입사원은 적성에 맞지 않는 업무와 조직구성원 간의 유대관계 강화의 어려움, 조직의 가치관 간의 상충 등의 다양한 조직 부적응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본 연구는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의 경험을 탐색하고, 위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과 해결 방안에 대해서 탐색한 후 신입사원의 조직적응을 돕는 촉진전략을 개발하고자 연구되었다. 본 연구의 관점인 합법적 주변 참여는 공동체의 입무한 주변인이 조직의 전통과 지식을 전수받고, 조직 내 정체성을 확립하여 공동체의 일원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합법적 주변 참여에 신입사원의 조직적응과정을 비추어 보았을 때 신입사원이 공동체의 외부에서 내부로 진입하는 과정을 합법적 주변 참여의 네 단계인 비합법적 참여를 취업성공, 입문참여를 입문교육, 주변적참여를 업무 및 조직적응, 전임참여를 팀이나 회사성과에 기여한 경험으로 구성하였다. 이후 심층면담을 통해 도출된 조직적응의 어려움과 조직적응을 돕는 활성화 요소들을 네 측면인 신입사원 개인,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조직적 지원과 제도, 조직문화와 환경에 따라 구분 및 정리하였으며, 선행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구체적인 신입사원의 조직적응 촉진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신입사원의 조직적응과정에 대한 이론과 현장을 종합한 전체적인 이해와 실천전략을 기반으로, 합법적 주변 참여에 비추어 신입사원의 원활한 조직적응을 돕는 것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기업현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현장에서 초임자나 새롭게 진입하는 개인들에게 조직적 차원에서의 해결방안으로 제공할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920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88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