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눈치오 시에 기초한 파올로 토스티의 연가곡 ≪아마란타의 네 개의 노래≫ (Quartto Canzoni d’Amaranta, 1907)와 연가곡 ≪저녁≫(La Sera, 1919) 분석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이탈리아 출신 작곡가 파올로 토스티가 이탈리아의 데카덴티스모를 대표하는 작가 단눈치오의 텍스트를 기초로 창작한 두 개의 연가곡 ≪아마란타의 네 개의 노래≫와 ≪저녁≫의 시와 음악의 관계를 분석한다. 본 논문의 분석 대상인 연가곡 ≪아마란타의 네 개의 노래≫는 토스티가 처음으로 연가곡이라는 장르를 시도한 첫 번째 작품이고 연가곡 ≪저녁≫은 토스티의 말기 작품으로, 그가 시인 단눈치오가 미리 써놓았던 시 모음집 ≪정원의 시≫ 중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연가곡 형식으로 창작하였다. 본 논문은 이 두 작품의 분석을 통해 토스티는 연가곡 ≪아마란타의 네 개의 노래≫에서 단눈치오의 데카덴티스모 문학 스타일을 성악 선율보다는 피아노의 음악으로 표현하려 하였고, 그의 말기 작품인 연가곡 ≪저녁≫에서 피아노 독주 악장을 통해 시의 정서와 분위기를 표현함과 동시에 성악 반주부의 음악으로 인젬먼트와 같은 시의 구조적인 특성을 표현하는 등 새로운 스타일을 한 단계 발전시켰음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