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춘영화와 중국 청춘영화의 비교연구

Abstract

국문 요지 본 연구의 주요 목표는 필자가 선정한 청춘영화 장르를 통해 단편영화 <톰과 제리의 전쟁>에서 서사 및 청소년 주인공의 이미지를 성장시키고 한중 청춘영화의 특징을 비교 연구한 것이다. <톰과 제리의 전쟁>은 사춘기 소녀 지수가 모성애에 대한 갈망과 꿈을 쫓던 중 갑자기 아버지의 재혼으로 인해 생긴 동생 태오와의 끊임없는 전쟁을 그린 17분짜리 단편영화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우선 제2장 1절에서 청춘영화의 개념을 정리한 장르 영화의 개념을 바탕으로 청년영화와 청춘영화, 성장영화와 청춘영화를 비교 연구하여 청춘영화에 대한 한중 학자들의 정의를 요약하였다. 제II장 2절에서는 청춘영화의 세계 영화적 배경과 역사를 다룬다. 3~4절에서는 한국 청춘영화와 중국(대륙, 홍콩과 대만) 청춘영화의 발전과 현황에 대해 다룬다. 세계와 한중 청춘영화의 맥락 및 시기별 청년 이미지 특징을 연구한 뒤 청춘영화에 대한 기초적인 해석을 마친다. 제III장에서는 청춘영화 속 청소년 주인공의 모습을 네 가지로 구분하여 로맨틱한 청소년 캐릭터, 반항적인 청소년 캐릭터, 잔혹한 청소년 캐릭터, 새로운 시대속의 캐릭터로 분석하여 청춘영화 속 장르별 청소년 주인공의 시각을 통해 자신의 작품 속 청소년 주인공을 그린다. 제IV장에서는 한중 청춘영화의 주제에 대한 비교연구를 주로 하는데, 제1절에서는 거시적 관점에서 한중 청춘영화의 예술적 특징과 경향을 분석하며, 제2절에서는 구체적인 서사구조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중 청춘영화의 서사를 비교 연구하여 3가지로 분류하였다. 제3절 미시적 시각에서 서사 기호라는 영화의 언어로 출발하여 청춘영화에서 흔히 등장하는 대표 이미지인 물, 나무, 하늘, 종교, 물고기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이 같은 이미지가 본인의 영화 속에서 구체적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를 통해 한중 청춘영화의 맥락을 파악하면서 청춘영화 속 청소년 주인공의 모습, 청춘영화 주제의 세 가지 큰 방향성으로 체계적인 청춘영화 이론 연구를 구축했고, 필자도 이번 단편영화 <톰과 제리의 전쟁>을 제작하면서 실천적인 경험을 얻었다. 제V장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서사, 캐릭터 등 시나리오 창작의 구체적인 분석이다. 필자는 찾아본 여러 문헌에서 깊은 이론적 연구를 도출하였다. 의미적 가치가 있는 청춘영화를 만들기 위해 작품을 통해 얻은 모든 영감과 시행착오, 영향을 분석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