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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 뉴스 이용이 MZ세대의 취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 코로나 블루의 조절효과

Title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 뉴스 이용이 MZ세대의 취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 코로나 블루의 조절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 of Local News Use through Social Media on Employment Intention of MZ Generation : Moderating Effect of Corona Blue
Author
조윤아
Advisor(s)
안동근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대한민국의 수도권 집중화 현상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다. 이러한 현상의 중심에는 청년층의 인구이동 문제가 자리 잡고 있고, 청년층의 인구이동 문제는 일자리 문제와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청년층의 인구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그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국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 본 연구는 MZ세대들이 지역 뉴스를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선택하고 집중하여 이용하게 되는 뉴스 이용동기가 심리적 모델인 계획행동이론을 기반으로 취업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코로나 블루 현상이 MZ세대들의 취업을 하기 위한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함께 고려하여 그 효과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MZ세대들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 뉴스 이용현황의 특성을 살펴보면 MZ세대들은 하루에 15분에서 30분 동안, 그 다음은 15분 미만 시간 순으로 뉴스 이용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가 뉴스 소비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유튜브 등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었으며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역 뉴스 영역은 경제, 고용(일자리), 안전, 복지시설과 정책, 문화시설, 의료환경, 주거, 교육, 정치, 상업시설, 기타 순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문제 1>에서는 MZ세대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 뉴스 이용동기가 취업에 대한 계획행동이론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연구가설 1-1, 1-2, 1-3을 세웠으며 연구결과, MZ세대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 뉴스 이용동기가 정보성 요인일 때는 태도와 취업 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흥미성 요인일 경우에는 태도, 주관적 규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성 요인일 경우는 취업에 대한 주관적 규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사성 요인일 경우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성 요인일 경우는 태도와 주관적 규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문제 2>에서는 취업에 대한 계획행동이론 요인이 MZ세대의 취업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연구가설 2-1, 2-2, 2-3을 세웠으며 연구결과, 취업에 대한 계획행동이론의 요인 태도, 주관적 규범, 취업 효능감은 MZ세대의 취업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문제 3>에서는 코로나 블루 현상이 MZ세대의 취업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취업 효능감과 취업의도 간 관계에서 조절효과 영향을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연구가설 3-1, 3-2, 3-3을 세웠으며 연구결과, 취업에 대한 계획행동이론 요인 주관적 규범, 취업 효능감은 코로나 블루 요인의 조절 영향으로 MZ세대의 취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문제 4>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 뉴스 이용동기가 MZ세대의 취업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연구가설 4-1을 세웠으며 연구결과, 흥미성, 유사성 이용동기가 취업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문제 5>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 뉴스 이용동기와 취업의도 간 관계에서 취업에 대한 계획행동이론 요인이 매개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연구가설 5-1, 5-2, 5-3을 세웠으며 연구가설 5-1의 연구결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 뉴스 이용동기 정보성, 흥미성, 신뢰성, 유사성, 상호작용성 요인과 취업의도 간 관계에서 취업에 대한 태도는 매개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 연구가설 5-2의 연구결과, 정보성, 흥미성, 신뢰성, 유사성, 상호작용성 이용동기와 취업의도 간 관계에서 취업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매개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 연구가설 5-3의 연구결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역 뉴스 이용동기 흥미성 요인과 취업의도 간 관계에서 취업에 대한 취업 효능감은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MZ세대의 지역 뉴스 이용동기가 취업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실증적인 분석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문이 취업의도를 예측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효과성을 보여주며, 이는 향후 MZ세대의 수도권 집중화 현상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772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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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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