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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가 가맹점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itle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가 가맹점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RO·Office Supplies Franchisors and on Franchisee Satisfaction and Financial Performance
Author
김승철
Keywords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가맹점 만족도; 경영성과; 운영경험; MRO·office supplies franchisor; franchisees satisfaction; management performance; business experience
Issue Date
2020-12
Publisher
글로벌경영학회
Citation
글로벌경영학회지, v. 17, NO 6, Page. 1-23
Abstract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산업은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나 본사와 가맹점 간의 경영활동상에 부실한 경영, 동종업종의 과도한 경쟁, 유통 인프라의 부족과 의사소통의 부재와 서로 간 의견 차이로 인해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대표적인 국내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여 갈등 해소 방법을 찾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관계 요인을 정립하고 분석하는데 주요한 의의와 목적이 있다. 실증 검증은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가맹점 시각에서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 소통, 갈등이 결속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검증을 통해 살펴보았고 관계 결속에 따라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 연구 결과는 갈등은 소통이 원활하면 갈등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결속은 원활한 소통과 갈등이 감소하면 결속이 강화됨을 알 수 있었다. 결속이 강화되면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사와 가맹점 간에 원활한 결속 관계가 만족도와 경영성과를 높이는 결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과 원활한 관계를 위해서는 가맹점과 수시로 의사소통을 하고 갈등을 저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데 노력하고 상호 간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실증연구 결과는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산업의 선행연구는 외식과 서비스 프랜차이즈 산업이었으나 이번의 연구는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산업의 스펙트럼(spectrum)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산업에 성공적인 관계에 근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Although MRO-office supplies franchise industry has seen immense progress, there exists various conflicts and problems caused as a result of mismanagement, excessive competition, lack of distribution infrastructure, poor communication, and opinion differences. In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on leading domestic MRO-office supply franchisees to find ways to resolve conflicts through an empirical analysis. This study has a crucial aim and purpose in establishing and analyzing the relevant factors that may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MRO-office supplies franchisor and franchisees. . Accordingly, we examined how the communication and conflicts between franchisor and franchisees affect solidarity of the parties through this empirical verification and evaluated how these affect satisfac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solidarity of the parties. The results of this empirical study reveal that prior researches of most franchise industries were performed on dining and service franchise industries, but this study served as an opportunity to expand the spectrum of franchise industries. In addition, this study hopes to be a new foundation to enable future development of successful relationships in the MRO-office supplies franchise industries.
URI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2801232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3027
ISSN
2713-8941
DOI
10.38115/asgba.2020.1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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