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 인터럽터 절연성능 확보를 위한 컨디셔닝 기술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72.5 kV 31.5 KA 정격 진공 인터럽터의 스파크 컨디셔닝 특성을 평가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컨디셔닝 기술의 연구 방향을 고찰하였다. 실험 결과, 진공 인터럽터의 절연성능 확보를 위한 컨디셔닝 과정에서 전극 표면 상태에 따라 전압 인가 횟수가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며 동일한 제작 조건을 갖는 시료라도 전극 표면 상태가 매우 상이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