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블릿 변환영역 적응필터의 수렴속도 개선 방안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웨이블릿 변환영역 LMS 알고리즘의 수렴속도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기존의 시간영역 알고리즘은 물론 웨이블릿 변환 LMS 알고리즘 보다 빠른 수렴 속도를 보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기존의 알고리즘은 전력 정규화 과정에서 입력신호의 변환이 백색화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게되어 자기상관행렬의 정확한 값 대신 변환입력을 대각성분으로 근사화 시킨 값을 사용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대각화 과정에서 좀 더 많은 정보를 포함하도록 설계하였다. 아울러 제안된 알고리즘을 시스템 인식에 적용하여 속도가 개선됨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