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형된 에스컬레이터 알고리즘을 이용한 적응 등화기 설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적응필터인 LMS와 RLS 알고리즘의 수렴속도의 향상과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기존의 시간영역 LMS 알고리즘 보다 상당히 빠른 수렴속도를 보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RLS 알고리즘은 역행렬 연산으로 인한 연산량이 많고 자기상관행렬이 positive definite 특성을 잃어 버릴 경우 시스템이 수치적으로 불안정하게 되어 발산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된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기존의 알고리즘은 전력 정규화 과정에서 입력신호의 변환이 백색화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자기상관행렬이 순수한 대각행렬이 되지 않는 단점을 지니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대각화 과정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포함 하도록 설계하였다. 아울러 재안된 알고리즘을 적응 등화기에 적용하여 수렴속도가 개선됨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