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판천공 슬롯안테나 삽입을 통해 반전력빔폭이 향상된 28 GHz 대역 5G 단말용 1⨯8 배열안테나

Abstract

28 GHz 대역 5G 이동통신 단말에서는 단말의 낮은 높이로 인하여 높이 방향으로의 안테나 배열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 경우 고각 방향으로는 빔 조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3D 빔 커버리지 확보를 위하여 고각 평면상으로 fan-beam 방사패턴을 갖는 배열안테나가 활용된다. 고각 평면에서 180° 이상의 반전력빔폭을 갖는 fan-beam을 방위각 평면상으로 빔 조향을 구현하면 완전한 3D 빔 커버리지 확보가 가능하다. 하지만 소형화된 형태로 단말에 내장되어야 하는 배열안테나가 180° 이상의 넓은 반전력빔폭 및 충분한 방사이득 등을 만족하도록 설계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판 천공 슬롯안테나 삽입을 이용한 간단한 방법을 통해 반전력빔폭이 향상된 5G 단말용 배열안테나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