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가회로를 이용한 수냉식 초고속 모터의 온도 분포 예측

Abstract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용 compressor는 높은 압력 과 많은 유량이 필요하므로 초고속 모터를 이용하여 구동된다. 초고속 운전에 의한 손실의 발생은 모터 내부의 온도를 증가시 키게 되고, 온도 증가는 모터 성능을 감소시킨다. 요구되는 성능 을 만족시키기 위해 모터의 동작 조건에서 온도 분포 예측은 설 계 시나 냉각 방식을 결정할 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본 논 문에서 모터의 각 부분별 열저항 및 열용량을 계산하고 수냉 냉 각방식을 적용한 열등가회로를 구성한다. 그리고 compressor용 초고속 모터의 손실을 계산해 열원으로 반영한 후 이를 통해 모 터의 온도 분포를 예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