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가스 통합 계통의 복원력 평가 모델링 사례 비교

Abstract

신재생에너지는 불확실하고 간헐적인 특성으로 인해 전력계통 자원으로 이용될 경우, 전력계통의 전압, 주파수 변동과 같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가스자원은 신재생에너지에 비해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원으로 화력발전, 수전해설비-연료전지 시스템, 가스터빈 발전 등을 이용하여 전력/가스계통을 통합하여 시스템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최근증가하고 있는 자연재해 피해를 대비해 전력-가스 통합 계통의복원력을 평가하고 이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력-가스 통합 계통의 재난 상황에 대한 복원력 평가모델링에 대한 연구 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연구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각 재난 상황과 서비스 제공 능력의 중요도에 따른 적절한 복원력 평가 모델링 방법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