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분화와 결혼만족도의 관계 : 인지적 정서조절과 부정적 갈등해결 전략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373명의 기혼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자아분화의 정도가 인지적정서조절과 부정적 갈등해결전략이 이중매개를 통해 결혼만족도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주요 변인들 사이에 구조적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자아분화는 결혼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분화와 결혼만족와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분화와 결혼만족도간의 관계에서 부정적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분화와 결혼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과 부정적 갈등해결전략이 순차적으로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제언을 논의하였다.